COMPUTER/ETC2008. 2. 29. 12:33



USB 메모리를 여러 개의 파티션으로 나누는 방법을 아래에 소개한다. 원칙적으로 USB  메모리는 파티션을 나눌 수 없도록 되어있다. 일부 제품들이 보안 파티션이란 개념을 가지고 파티션이라고 빡빡 우기지만 엄격히 말하면 우리가 알고 있는 파티션 개념은 아니다.

 

USB 메모리에 파티션을 만드는 방법의 해답은 USB 메모리를 일반 하드 디스크로 인식시키는 것이다. 그 다음부터는 그냥 하드 디스크 파티션 나누듯이 나누면된다.


USB 메모리를 여러개의 파티션으로 나누면 몇가지 장점이 있을 수 있는데....


첫번째 파티션에 부팅 로더만 올리면 멀티 부팅이 가능해진다.


예를들어 첫번째 파티션 :  Dos  부팅  , 두번째 : Windows PE,  세번째 : linux, 네번째 : Mac  뭐....이런 식으로


또는 파티션이 나눠 짐으로 해서 자료를 분리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아래 소개된 방법은 [http://www.msfn.org/board/index.php?showtopic=69211] 에 소개된 내용을 한글화 하면서 약간의 편집 / 수정을 하였다.

 

준비물 : USB 메모리, gdisk32.exe ( 상용프로그램 ), Hitachi Global Storage driver

         * gidisk32.exe 파일은 각자 구하시고 driver 은 첨부화일 다운 ( 굳이 없어도 되요. ^^)

 

1.       USB 메모리의 레지스트리 키값 얻기

-         USB 메모리를 PC 에 연결 ( 혹시 모르니 백업은 필수 )

-         Regedit.exe 실행

-         HKEY_LOCAL_MACHINE\SYSTEM\ControlSet001\Enum\USBSTOR 가서 자신의 USB 장치 이름의 키의 경로를 복사하여 메모장에다가 붙여 넣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아래는 본인의 USB 메모리의 값이다. ( 여러분들은 아마 다르게 나올 것이다. )

HKEY_LOCAL_MACHINE\SYSTEM\ControlSet001 \Enum\USBSTOR\Disk&Ven_FM&Prod_MEMORETTE_SWING&Rev_1100

 

-         여기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부분은 USBSTOR\Disk&Ven_FM&Prod_MEMORETTE_SWING&Rev_1100 이다. 일단 저장해두자.


 

2.       Hitachi storage driver 수정하기

-         첨부된 파일을 다운 받아서 압축을 풀자 그리고 cfadisk.inf  파일을 열고.

-         “%Microdrive_devdesc% = cfadisk_install,” 요렇게 생긴 문자열을 찾자.

-         다음 그 뒤에 있는 값들을 지우고 조금 전 저장해둔 키값으로 바꾸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USB 메모리 드라이버를 Hitachi storage driver 변경하기

-         컴퓨터로  -> USB 메모리 위에서 마우스 오른클릭 -> 속성 -> 하드웨어 -> USB 메모리 선택 -> 속성 -> 드라이버 -> 드라이버 업데이트 클릭

-         하드웨어 업데이트 마법사가 시작 되었을 것이다. 처음에 나오는 windows update 연결 질문에는 연결 안함을 선택하고 다음으로 넘어가자.

-         그리고 드라이버를 직접 경로지정을 통하여 업데이트 하자 ( 아래 화면 참조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경로를
Hitachi storage driver 있는 폴더로 지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침 누르면 끝난다.

이제 다시 컴퓨터로 가서 USB 메모리를 보자. 로컬 디스크로 변경되어 있다. ^^


* 주의 : 이 과정에서 리부팅하라고 나올 수도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파티션 나누기


-         이제 USB 메모리가 로컬 디스크로 변경되었으니 파티션을 나누자.

-    파티션 나누는 방법중 가장 쉬운 방법은 windows 의 디스크 관리자를 이용하여 만들면 가장 쉽다.

-         여기서는 교육 목적상~~~ gdisk32.exe 이용한 파티션 분할을 설명한다.  (사실은 디스크관리자로 되는지 몰랐음 ㅠㅠ)



일단, gdisk32.exe 파일이 있는 디렉토리에서 gdisk32 입력하고 타이핑해보자

현재 시스템에 하드 디스크가 개가 있는지 보여준다. USB 메모리는 disk 2 번이다. 또 아래를 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gdisk32 사용법을 알기위해서 “gdisk32 2 /del /all” 입력해보자. 디스크 2번의 모든 파티션을 지우라는 명령이다. 그리고 다시 “gdisk32” 입력하면, 디스크 2번에 파티션이 없다고 나온다. 다시 gdisk32.exe 를 입력하여 확인해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파티션을 만들어보자. “gdisk32 2 /cre /pri /sz:700 /for /q” 입력해보자. 프라이머리 파티션을 생성하되 사이즈는 700 메가 그리고 포맷을 하되 빠른 포맷으로 하라는 명령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번째 파티션을 만들어보자. “gdisk32 2 /cre /pri /sz:600 /for /q” 입력하고 엔처치면 질문이 나오는데 “y” 입력하면 두번째 파티션이 생성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세번째 파티션을 만들자, gdisk32 2 /cre /pri /end /for /q 로 입력하자. 나머지 여유공간 전부를 파티션으로 만들라는 명령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다 됐다.

 


그럼 내 컴퓨터로 가서 내 USB 메모리를 한 번 보자.

 

 

짜잔~~~ 이제 완전한 파티션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무지하게 좋은 팁입니다. 단점이 있다면 다른 PC 에 연결하면 이 파티션을 인식을 못하네요. 오히려 이부분이 보안기능을 수행하기는
하네요. 일반 자료는 첫번째 파티션에 넣고 비밀 자료는 다른 파티션에 보관하면 내 PC 에 연결하면 모든 데이타가 보이지만 다른 PC
에 연결하면 첫번째 파티션만 보이므로 다른 파티션에 접근이 어렵습니다. ( 약간 어거지 인가...?)
 
 
혼자 생각을 해본건데 USB 메모리의 드라이버를 항상 가지고 다니면서 파티션이 필요할때는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통하여 파티션을 다시 생성시키는것이 가능하네요.
 
 
이제 수많은 고수님들께서 이 USB 드라이버를 하드 디스크로 인식하도록 하는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윈도우에 인식시키는 AutoIT 스크립트를 만들어 주세요. 가능한지 불가능인지 모르겠지만..... ^^
 
 
 
 
 
Posted by Millerjh